사이트 내 전체검색

이데일리 '민주 장악' 美하원, 곧 트럼프 탄핵표결..던져진 '운명의 주사위'

웹지기     입력 19.12.19 09:55


WP "미 하원, 탄핵 찬성 218명 vs 반대 198명" 예측
하원 문턱 넘어도 '공화당 장악' 상원서 부결 전망
"극좌 민주당" "불법 쿠데타"..트럼프式 '정면돌파'
펠로시 "역겹다"..여야, 막판 토론서 치열한 공방전
6e58e1fe0823c593378a23c83c4b42bb_1576716891_4653.jpg 

[뉴욕=이데일리 이준기 특파원] 미국 하원이 18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사진 왼쪽) 미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 표결에 나선다. 현재로선 야당인 민주당이 하원을 장악하고 있는 만큼, ‘가결’에 무게가 실린다. 이 경우 트럼프 대통령은 1868년 앤드루 존슨, 1998년 빌 클린턴에 이어 역사상 세 번째로 탄핵소추되는 대통령으로 남게 된다. 다만, 탄핵소추안을 최종 판가름 짓는 미 상원의 경우 공화당이 우위를 점하고 있어 탄핵안이 하원의 문턱을 넘더라도, 실제 탄핵으로 귀결될 가능성은 작다는 게 워싱턴DC 정가의 보편적인 예측이다. 트럼프 대통령이 과거 탄핵된 대통령들과 달리 “나는 잘못한 게 없다”며 막판 여론전을 불태우는 배경이다.

최종 표결결과는 현지시간 오후 7~8시, 한국시간으로는 오전 9~10시쯤 나올 것으로 관측된다.

◇혐의 2개 중 하나라도 가결되면 ‘상원으로’

하원은 이날 오전 9시부터 본회의를 열어 트럼프 대통령의 ‘권력 남용’.‘의회 방해’ 두 가지 혐의를 적용한 탄핵소추안에 대한 표결 절차에 들어갔다. 권력남용은 지난 7월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통화에서 우크라이나의 군사원조 여부를 지렛대로 정적(政敵)인 민주당 유력 대선후보인 조 바이든 전 부통령 부자(父子)의 뒷조사를 압박했다는 게 요지다. 의회방해의 경우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9월24일 시작된 하원의 탄핵조사를 방해했다는 게 골자다.

하원은 두 가지 혐의에 대해 각각 표결을 진행한다. 이 가운데 하나라도 ‘가결’된다면 트럼프 대통령은 향후 상원에서 탄핵심판을 받아야 한다. 미 일간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현재 하원에서 탄핵안에 찬성하는 의원은 218명, 반대하는 의원을 198명으로 집계했다. 탄핵안이 가결되기 위해선 하원 재적의원 431명 중 과반, 즉 216명 이상의 찬성표가 필요하다. 현재로선, 가결 가능성이 상당히 큰 셈이다.

이 경우 상원은 내년 1월께 탄핵 심판을 열어야 한다. 존 로버츠 주니어 대법원장의 심판 아래 하원은 ‘검사 역할’을, 상원은 ‘배심원’ 역할을 각각 맡게 된다.

문제는 탄핵안이 하원의 문턱을 넘어도 공화당이 다수 의석을 점한 상원에서 탄핵이 결정될 공산이 크지 않다는 데 있다. 탄핵을 위해선 상원 재적의 3분의 2 이상의 찬성이 필요한데, 현재 상원의 의석 분포는 공화당 53석, 민주당 45석, 무소속 2석이어서 공화당에서 대거 이탈표가 나오지 않은 이상, 트럼프 탄핵은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게 중론이다. 그러나 만약 트럼프 대통령이 상원에서 탄핵당할 경우 마이크 펜스 부통령이 대통령직을 대행하게 된다.

사진=AFP
◇트럼프 ‘여론전’ 나섰다…민주·공화 ‘공방’

트럼프 대통령이 전날(17일) 민주당 내 서열 1위인 낸시 펠로시 (오른쪽) 하원의장에게 보낸 6쪽 분량 서한을 통해 “이번 탄핵은 미국 민주주의를 전복하려는 쿠데타”라며 “당신은 대통령인 나뿐만 아니라 전체 공화당을 상대로 하고 있다”고 강도 높게 비판하며 의기양양한 이유다. 그는 이날 트위터를 통해서도 “당신은 내가 오늘 급진좌파들로부터 탄핵소추 당할 것이란 사실을 믿을 수 있는가”라며 “끔찍한 일이다. (탄핵소추안) 내용을 읽어보라. 다시는 이런 일이 다른 대통령에게 반복돼선 안 된다. 기도하자!”며 사실상 ‘여론전’에 나섰다.

이에 펠로시 의장은 “토할 것 같다”며 역공을 폈었다.

양당 간 기 싸움도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제임스 클라이번(민주·사우스캐롤라이나) 하원의원은 이날 오후 진행 중인 토론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이 왕이라고 믿고 있다”고 몰아세웠다. 이에 브래들리 번(공화·앨라배마) 하원의원은 “탄핵안이 소문과 억측, 추측에 근거하고 있다”고 맞받았다.

이준기 (jeke1@edaily.co.kr)


추천0 비추천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서브오른쪽상단

많이 본 뉴스